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트위터 물공급 원정대 보고서
    트위터/트위터 물공급 원정대 2011. 5. 14. 07:38

    구미 물공급 원정대가 어떻게 구성됐고, 어떻게 진행됐는지 시간순으로 구성해봤습니다.


     구미 단수 나흘째. 구미 시민 @water_mountain 님이 구미시청 자유게시판에 올려진 글을 트위터에 생중계하셨습니다.


    번개킴으로 유명한 김성주 @kimseongjoo 님께 구미에 물공급 방법을 여쭤봤더니 직접 전달하자고 제안하시더군요.



    모꼬지는 이렇게 만들어졌고, 20명이 지원해주셨습니다.

    눈치채신 분도 있겠지만, 통장번호는 2011년 5월 11일부터 13일까지라는 의미로 2011051113 으로 정했습니다.

    이렇게해서 트위터 원정대는 마트에서 생수 500병을 사서 구미로 출발했습니다.

    생수를 더 싣고 싶었지만, 1톤 화물차의 한계때문에 500병만 실었습니다. (@춘천 이마트)

    새벽 2시에 구미에 도착했는데, 여전히 물이 나오지 않고 있었습니다.
    주민 한 분이 밤늦게 퇴근하다가 생수가 도착할 걸 보고 얼른 편안한 옷으로 갈아입고 나오셨더군요.



    새벽 3시... 트위터로 주소를 알려주신 분들 집앞에 생수병을 쌓아두고 나왔습니다. 이 사진이 트위터에 올라가면서 물산타라는 별칭까지 얻었습니다.

    이날 새벽에 홍대청소노조 일로 결성된 '날라리외부세력' 기부사업 같이 하셨던 이민우 @mwlove73 님도 오셨다가 새벽에 다시 올라가셨습니다.


    첫날 우리가 잠시 머물렀던 모텔입니다. 트위터에서 우리를 물산타라고 불렀는데, 우연히도 이름이 싼타모텔이었습니다. 이 모텔도 물이 나오지 않아 씻지도 못하고 돌아다녔죠. 


    트위터 원정대 제안자인 김성주님 @kimseongjoo 그리고, 아버지와 저 @biguse 입니다.
    사진은 구미 단수 소식을 트위터로 생중계 해주신 @water_mountain 님이 찍으셨습니다.


    며칠 물지고 나르느라 팔이 떨어질 것 같다는 아주머니께도 여러분이 보내주신 생수 전달해드렸습니다.


    트위터로 단수 소식 알린 아파트 주민 (@Paolo_Lee 님)... 이 분덕에 수백명의 주민이 트위터 물공급 원정대의 생수를 지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댁에 생수 쌓아두고 갑니다.



    고등학생의 이 트윗 하나가 같은 학교 학생 1100명에게 생수가 전달되는 일로 이어졌습니다.

    학생들에게 트위터를 통해 학교 단수 소식 듣고 왔다고 알리고 사진을 찍었는데, 선생님이 앞에 계셔서 그런지 표정이 무뚝뚝해보이죠? 트윗터로 학교 단수 소식을 알린 학생이 나중에 고맙다고 멘션도 줬습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가장 자주 물었던 질문이 "어디서 오셨어요?" 였습니다.
    트위터에서 왔다고 하면, 대부분이 "네? 무슨 단체 이름이에요?" 라고 대답했습니다.
    구미 단수 사연이 알려지고, 구미시민들에게 생수 3500병이 전달된 계기가 트위터라는 사실을 구미시민들은 언제쯤 알게 될까요?

    구미시에서 공급한 생수에 트위터 원정대 공급 생수가 보태지면서 풍성해졌습니다.(@구미 봉곡동 현대아파트 관리사무소)

    서민영님이 @kjhsmy424 구미아가맘 카페에 제 전화번호를 올려주신 덕에 많은 아기 엄마들이 생수공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트위터 2차 원정대를 촉발시킨 것은 흙탕물이 나오는 분유를 먹이고 있다며 어려움을 호소한 아기 엄마들이었습니다.
    아기가 깰까봐 문앞에 생수만 놓고 나온 경우도 많았지만, 보람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우리가 도착한 다음 날인 12일 오후부터 구미시에서도 생수 공급을 시작한 것 같았습니다.
    우리가 생수를 집집마다 배달하고 있을 때, 1층에서 삼삼오오 모여 있는 공무원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파트단지 입구에 생수가 가득 쌓였는데 임산부나 장애인은 집밖으로 나갈 수 없는 현실... 공무원들이 그런 집은 배달이라도 해줬으면..

    왠만하면, 밤에는 운전하지 않으시는데, 아들이 트럭몰고 구미 가겠다고 하니까 직접 운전대를 잡아주신 아버지....
    생수를 싣고, 구미지역 구석 구석을 같이 다녀주신 덕에 저는 트위터로 실상을 알릴 수 있었습니다.
    잠도 편히 못주무시고, 식사도 제대로 대접해드리지 못해 지금도 죄송한 마음입니다.
    아버지가 트럭을 직접 몰게 된 건 트럭 보험이 아버지만 운전할 수 있도록 제한돼 있었다는 점도 고려됐습니다.

    트위터 2차 원정대 결성을 촉발시킨 한 여성의 전화 한 통... 12일 밤 우리는 서울과 춘천에서 다시 출발했습니다.

     


    주민들에게 생수 지원 사실을 알리는 아파트 경비원 아저씨.
    트위터가 어떤 단체인지 계속 물어보시는데, 설명을 아무리 해도 이해를 잘 못하시더군요.

     주민들에게 트위터 원정대를 설명하는 이찬형님(맨 왼쪽) @water911 이분이 2차 원정대 시작과 동시에 트럭을 몰고 춘천까지 오셔서 저를 태우고 구미까지 달리셨습니다.

    다리가 불편한 아파트 주민(오른쪽)을 위해 물병을 실어주는 트위터 원정대원  님. 

    "시에서는 한 병만 주던데... 고마워요" 
    수돗물 공급이 재개됐지만,아파트 물탱크에는 단수시기에 소방차 방화수가 그대로 들어차 있어서 당장은 식수로는 쓰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때문에, 수돗물 공급 재개 이후에도 주민들은 한동안 생수병에 의존해야했습니다.



    트위터 생수 2차 원정대원들입니다. 
    사진 순서대로 아이디를 정리했습니다.
      
           




    일부 언론에서 2200병이라고 보도가 되고 있어서 생수 3530병임을 밝힙니다.


    트위터 구미생수원정대 모금액의 입출금 내역을 공개합니다.
     


    이번에 제가 느낀 점 중에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은...





    관련영상 : 미디어몽구

    관련기사:
    알자지라  The Stream  :  10분 부터 나옵니다.

    한겨레신문: 트위터의 힘! 이번엔 구미 갈증 씻어줬다
    ‘단수 고통 겪는 구민 시민들 돕자’ 트위터리언 뜻 모아
    ‘물공급 원정대’ 구성…12일 생수 2300통 구매해 직접 전달

    오마이뉴스: [한컷뉴스] 구미에 '트위터 물 공급원정대' 떴다
    12일 새벽 단수 지역 찾아다니며 생수 전달..."정부 제기능 못해"


    연합뉴스
    <"구미에 식수를"…누리꾼 물원정대 활약>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