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이 있을 수 없죠. 취향이 있을뿐이죠. 정말 우열을 가릴수 없습니다. 다만 베토벤이 교향곡이라는 장르를 확립했다는거. 근데 것도 선배작곡가들이 쌓아놓은 토대가 있었기 때문이라는거~
@ 베토벤에 한 표 던집니다ㅡ 클래식 음악은 베토벤 전과 후로 나눌 수 있다는 말이 떠오르네요ㅡ :)
@ 모차트르도 천재지만...베토벤은 정말 넘을 수 없는 큰 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토벤이 당대 클래식의 거의 모든 걸 시도해서 후대에선 모두 그가 했던 것들을 응용하는 수준이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니까요.
@ 고난 극복을 통해 많은 음악을 만든 베토벤이 인간적으로 더 위대하다고 생각합니다. 모짜르트는 선천적인 천재의 이미지가 강하죠.
@ @ @ 위대..한거에 대해선 몰라도. 전 갠적으로 베토벤이 훨씬 더 좋아요. 크큭.
@ 전 모짜르트가 더 위대하다고 생각해요 인성적인 면이 아니라 음악적인 면만을 생각했을 때요.
@: 유명세만 따지면 베토벤이었던 것 같습니다 음악사책을 뒤지다보면 느낌이오죠
똘끼로는 둘 다 만만찮았다고 누군가 이야기 했던 것 같습니다 ㅋㅋㅋ
당연 모차르트 입니다 마누라 바가지를 극복하고 위대한 음악을 탄생시켰기 때문입니다(베토벤은 독신)ㅋ
@ 엄마, 아빠 중에 누가 더 좋아? 이런 질문처럼 들리는군요.ㅋㅋ
전 베토벤 얼굴은 아는데 모짜르트 얼굴은 몰라요 ㅋㅋ
@ @;@ 자신이 작곡가의 어떤 부분을 더 위대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 타고난 천재성은 모짜르트를 따라갈 자가 없고 곡에 대한 끊임없는 완벽성을 추구함에 있어서는 베토벤을 따라갈 자가 없으니까.
저에겐 모짜르트, 어릴적 아마데우스를 잊을수있나요
유명세만 따지면 베토벤이었던 것 같습니다 음악사책을 뒤지다보면 느낌이오죠
제 생각에 모짜르트는 음악을 즐겼고 베토벤은 음악에 자신을 던졌지요. 모짜르트를 더 좋아하긴 하지만 위대한 건 베토벤..
두 분 다. 개인적으로는 모차르트가 조금 더 위대하지 않나 싶군요.
@ 전 그냥 베토벤 음악이 좋아요...둘은 누가더 위대한지를 논할 수 있는 급의 예술가들이 아니라서..... (안드로메다 급...둘 다)
엄마랑 아빠중에 누가 좋아? 랑 비슷하다면 좀 이상한가 :)
용호상박이나 두분을 누를 강력한 분이 계시죠. 바하!! 음악의 아버지니까?? ㅋㅋ
어느 누가 위대하다기보단...전형적인 '위인'의 삶을 산 건 베토벤이죠